티오더 가족 초청 행사의 A to Z
사랑이 넘쳤던 그 날의 이야기
바로 옆에 티오더가 있을게요.
멋진 곳에 가면 떠오르는 사람이 있나요? 근사한 음식을 마주할 때도? 당신 마음에 사랑이 가득하다는 증거입니다. 가족에 대한 사랑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t'day, t'onight, and t'omorrow
티오더의 내일을 향한 이륙.
티오더의 오늘을 있게 한 티오더즈와 소중한 가족분들을
진심과 감사를 담아 이 특별한 여정에 초대합니다.
지난 24년 3월 22일, 티오더의 첫 가족 초청행사가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렸습니다. 티오더가 여태까지 걸어온 길을, 그리고 나아갈 방향을 우리의 가족들께 보여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임직원과 가족분들까지, 약 550명의 게스트가 함께하며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티오더에 첫번째 가족초청 행사의 준비과정부터 진행까지. 그날의 생생한 기억과 즐거운 순간들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티오더즈의 소중한 순간 순간을 담아준 BX팀의 멋진 영상을 보고 가시죠 😎
사전 준비
연말 행사→ 신년행사 → 아니, 3월 행사로 가시죠. 여러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가족 초청 행사의 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일정이 확정되자마자 가장 먼저, 행사 진행 TF팀이 발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이번 행사를 진행할 무대, 콘래드 호텔과의 계약을 진행해야 했거든요.
콘래드 호텔과의 계약이 진행됨과 동시에 수차례의 사전 답사가 이뤄졌습니다. 사전 답사를 하며 몇 달 뒤, 진행할 행사의 청사진을 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행사 진행 TF팀’은 티오더의 다양한 행사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합니다.
(*티오더 행사 진행 TF팀: 경영지원팀, 전략기획팀, Bx팀, Culture팀, 마케팅팀 등, 다양한 팀이 행사 진행을 위해 형성)
위처럼 이전에도 여러 행사를 진행해봤지만, 이번 행사를 기획하는 모두의 얼굴에는 설렘보다는 어떠한 막막함, 나아가서는 두려움까지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그도 그럴게, 불과 6개월 전 사옥 이사 행사 ‘Merge DAY’와 비교해 임직원 수만 50%가 늘었습니다. 게다가 이번 행사는 임직원뿐만 아닌 임직원분들의 가족들도 참여하는 행사입니다.
이전 행사에 비해 2배가 훨씬 넘는 인원들이 참여하며, 보다 세심한 운영이 필요한 행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F팀 인력 외에도 부차적인 업무를 도와줄 외부 인력이 필요했습니다.
행사 당일 무대 환경 등을 조율하거나 기타 부스를 운영할 인력들을 섭외할 행사 대행사를 알아봐야만 했어요.
행사 콘셉트 정하기
행사장과 대행사와의 계약이 끝났으면, 이제 본격적은 행사를 기획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행사의 콘셉트를 정해야죠.
과연 우리의 이번 행사와 가장 잘 맞는 콘셉트는 무엇일까, 이것에 대한 치열한 고민이 이때부터 시작됐습니다.
자칫하다 밋밋하고 딱딱하기만 한 행사가 될 뻔한 행사에 명확한 콘셉트가 있다는 것만으로 행사는 보다 다채로워질 수 있습니다.
티오더에는 티오더만의 색채를 불어 넣어 주는 BX(Brand Experience) 팀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번 가족 초청 행사의 콘셉트 설정에도 BX 팀의 활약이 컸는데요.
BX 팀에서는 위와 같이 이번 행사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며, TF 팀 내부에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취합하여 총 세 가지 콘셉트로 한 번에 정리를 해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머릿속에 단순히 두루뭉술하게 떠다니는 뉘앙스와 콘셉트를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한 예상 시안까지 빠르게 만들어 줬습니다. 덕분에 최종적으로 Concept3으로 한결 빠르게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Concept: 세련되고 우아한, 정제된 톤 앤 매너
콘셉트가 정해졌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번 행사가 너무 딱딱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도, ‘티오더 다운’ 색채를 좀 더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소재는 뭐가 있을까?
‘티오더의 CI, 꼭 종이비행기와 같지 않은가요? ‘
티오더의 CI와 브랜드 컬러인 붉은색을 살려 주면서,
행사가 진행되는 콘래드 호텔이 주는 단정한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소재…
공항& 라운지는 어떠신가요?
내부 콘텐츠 기획
자, 소재도 결정됐습니다. 이제 콘셉트와 소재의 톤 앤 매너를 갖춘 내부 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행사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참여하는 인원들의 성향 파악이 우선돼야 합니다.
부모님들은 몇 분이나 참여하시는지, 또 임직원분들의 자녀(특히 유아)들은 얼마나 참여를 하는지. 참여하는 구성원의 숫자와 그 비율에 따라 내부 콘텐츠는 다른 방향으로 기획돼야 하거든요.
따라서 culture 팀에서 제 2회 타운홀이 끝남과 동시에, 가족 초청행사에 참여하는 인원의 수요 조사를 하였습니다.
수요 조사 완료와 함께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콘텐츠의 기획에 착수하였는데요.
바로 본 행사 전 진행할 티오더 사옥 오피스 투어와 행사장 입구에 마련할 로비 콘텐츠, 그리고 행사의 메인이 될 본 식을 구성하는 콘텐츠입니다.
이제부터는 행사 당일 사진과 함께 그 내용들을 살펴보시죠!
오피스 투어
이번 가족 초청행사의 첫 번째 콘텐츠는 바로 오피스 투어입니다.
‘내 가족이 평소 어디에서, 어떻게 일할까?’
아마 가족들이라면 특히 이것이 가장 궁금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리기 위해 행사의 시작은 오피스 투어로 기획됐습니다.
▲파크원 타워 2의 로비에 들어오자마자,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가족들을 웰컴 DID가 반겨줍니다.
그대로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오시면,
▲티오더 오피스 입구에서 방문한 모든 분들에게 꽃다발을 안겨드리며 환영 인사를 하였습니다. 또한 귀한 시간을 내서 이번 행사에 참여해 주신 모든 가족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한 가족당 하나의 웰컴 선물을 품에 안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발뮤다 티팟’, ‘하만카돈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번 행사에 참석한 가족 수만큼 준비하였어요.
▲방문한 가족분들께 뷰 맛집 티오더 오피스를 자랑하였으며 😎
▲오피스에 모여주신 가족분들께, 간략하게 티오더를 소개해 드리는 자리를 가졌답니다.
혹여나 혼자 오셨다 해서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오피스 구석구석을 소개해 드리는 스태프들이 이미 배치돼있었거든요. 😊
혹여나 행사 전 스케줄로 오피스 투어를 못하신 분들도 티오더 오피스를 구경할 수 있도록, 모든 행사가 끝난 뒤 티오더 오피스로 돌아와 휴식을 취하실 수 있도록, 22:00까지 오피스를 개방해두었습니다.
로비 콘텐츠
오피스 투어가 시작되고 얼마 뒤, 콘래드 로비에서는 ‘로비 콘텐츠’가 시작됐습니다.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하는 행사인 만큼, 참여한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가족 초청 행사를 위해 커스텀된 프레임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부스, 행사 당일의 추억을 담을 수 있는 🎨캐리커쳐 부스를 준비했습니다.
티오더 행사에 ‘티오더’가 빠질 순 없죠!
이러한 모든 로비 콘텐츠는 ‘티오더’를 활용해 즐길 수 있게끔 구성됐어요. 행사장에 비해 좁은 로비에서 진행되는 부스들의 대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티오더 웨이팅 시스템 ‘티팅’을 준비하였으며,
또한 각 부스별로 원하는 솜사탕과 칵테일 주문, 심지어는 밸런스 게임까지 ‘티오더’를 이용해 즐길 수 있게끔 준비하였습니다. 🤗
혹여나 티오더 가족분들 중 티오더 이용이 처음이신 분이 있다면 이번 가족 초청행사에서 재밌는 콘텐츠와 함께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드디어 행사 시작!
첫 번째 순서, Austin스피치
본격적인 행사는 티오더 CEO Austin 님의 스피치와 함께 시작됐습니다. Austin 님께서는 지금까지 티오더가 걸어온 길, 또 앞으로 티오더의 비전을 임직원들과 임직원 가족분들에게 공유하였습니다.
티오더즈 스피치
Austin 님의 스피치에 이어서는 티오더 직원들의 목소리로 티오더에서의 지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총 세 명의 임직원분들이 앞으로 나와 여태까지 티오더에서의 경험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워낙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티오더이기 때문에 특히 신규 입사자에게는 상전벽해와도 같이, 지금과 전혀 다른 생소할 만큼의 옛날(?)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사내 부부 브이로그 깜짝 공개
분위기를 환기 시킬 겸, 이어서는 티오더 1호 사내 부부의 브이로그가 공개됐습니다. 훈훈한 일상을 공유해주신 Tiger & Didi 님께 키노코텐트가 깜짝 선물로 제공됐습니다. 🙂 두 분은 사내 오토캠핑 동호회에도 함께 참여할 만큼 캠핑에 진심이거든요.
티오더를 이용한 레크리에이션 시간
다음은 레크리에이션 시간입니다! 로비 콘텐츠 부스와 마찬가지로 테이블 당 2개의 티오더를 설치한 이유가 바로 이 시간을 위해서인데요.🙂 태블릿을 통해 OX 퀴즈를 진행하여 아이들을 위한 레고 세트부터 어른들을 위한 영화티켓, 이솝 핸드워시까지!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기다리던 저녁 식사 시간입니다. 테이블마다 콘래드 홀의 양식 코스가 차례대로 서빙되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인원을 조사해 호텔 측에 좌석도를 사전에 공유드리고, 미리 대체 메뉴까지 준비하였답니다. (저희의 J력 어떠신가요😎) 모든 분들을 만족시키진 못하더라도, 최대한 만족스러운 식사 자리가 될 수 있게끔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의 킥 ‘몰래 카메라’
🎵띠리링 띵~ 띵띵~띵! 식사가 한창일 즈음 그랜드 볼룸 홀 안에서 Face Time 연결음이 울려 퍼졌습니다. 바로 이번 가족 초청 행사의 킥, 몰래카메라 영상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바쁜 스케줄로 인해 행사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혹은 함께 참여하였더라도 우리에게 파이팅, 격려의 말을 보내고 싶은 가족분들이 보내주신 영상들인데요.
이러한 영상을 준비하기 위해 Culture 팀에서 한 분 한 분께 양해를 구해가며 가족분들께 사전 연락을 돌렸었습니다. 그리고 도착한 티오더 가족들의 따뜻한 응원과 지지의 영상을 처음 받아본 날, 행사 TF 팀 안에서 왈칵 눈물까지 터뜨리는 분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행사 전날 코로나에 걸리는 바람에, 참석하지 못한 주인공을 위해선 몰래 깜짝 판넬까지 준비하였답니다. 🤭
콘래드 티오더즈 파이터
식사를 마치고는 총 300만 원의 상금이 걸린 ‘콘래드 티오더즈 파이터’ 가 시작됐습니다. 사내 댄스 동호회 ‘두둠칫’뿐만 아니라 숨은 실력자들과 오늘 행사에 참여한 가족들까지. 총 일곱 팀이 참여하였습니다!
장기자랑 투표까지 티오더로! 일곱 팀의 공연이 모두 끝난 뒤, 테이블 위에 비치된 태블릿으로 투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일등은 여섯 살 답지 않은 프로페셔널한 무대를 보여준 춘 Lion 님의 조카님, 2등은 엄청난 고음 퍼포먼스를 보여주신 Swilly 님. 3등은 가수 뺨치는 가창력을 보여준 Lucia 님이 차지하였어요! 🎉세 분 모두 축하드립니다!
럭키드로우
레크리에이션과 티오더즈 파이트에서 우승하지 못하셨더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콘래드 행사장 입장시 체크인과 함께 드렸던 입장 팔찌가 바로 행운의 추첨권입니다.
5등 약손명가 이용권부터 시작해 에어팟 프로, 다이슨 청소기&에어랩, LG 스탠바이미, 그리고 1등은 무려 LG 건조기까지! 총 열다섯 분에게 행운의 선물이 돌아갔습니다 🙂 행운의 주인공 열다섯분도 모두 축하드립니다.🎉
기념 사진 촬영
마지막으로 기념촬영과 함께 드디어 공식적인 행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게시물 초반에 보여드린 사옥 이전 행사와 비교해도 얼마나 많은 인원들이 빠르게 합류하였는지 보이시지요?
티오더는 스타트업 업계에서도 전례 없을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티오더의 빠른 성장에는 분명 한 분 한 분의 보이지 않는 노고가 있기 때문이겠죠. 또 한편 누구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그에 따른 성장통 또한 분명 우리에겐 존재합니다.
하지만 티오더는 24년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더 멀리, 더 높이 달려나갈 겁니다. 그 과정이 결코 평탄하진 않겠죠. 설렘보단 두려움이 앞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티오더는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뚜벅뚜벅 걸어나가고, 나아가 달리기 위해선 특히나 든든한 ‘가족’들의 응원이 절실하다고.
마무리하며,
모든 행사가 끝나고, 조금이라도 편안한 귀갓길이 될 수 있도록, 지방에서 오신 가족분들 총 20팀에게 ‘페어몬트 호텔 객실’을 지원하였으며, 이외 귀가하는 모든 직원분들께 택시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행사 종료 후 일주일 이내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가족 초청 행사의 전체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점입니다~!
다음 행사는 4.4점, 또 그다음 행사는 4.5점, 나아가 5점 만점의 행사가 될 수 있도록 TF 팀의 행사 회고 미팅을 끝으로, 행사 진행 TF 팀은 당분간 해산입니다.
소중한 분들을 이번에 모시지 못 한 분들께는 다음에 함께 할 기회가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