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목소리가 우리의 나침반입니다

고객중심경영팀의 전사 온보딩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고객의 목소리가 우리의 나침반입니다

고객중심경영팀의 전사 온보딩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티오더에 입사하게 되면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요?

먼저, 입사 확정과 함께 티오더 컬처 팀을 통해 환영 메시지를 전달 받습니다.

이 메시지를 통해 입사 당일 출근길과 첫날 진행되는 컬처 팀 온보딩 일정에 대해 미리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그리고 입사 한 달 차가 지나면 여러분은 티오더 운영본부 ‘고객중심경영 팀’이 진행하는 온보딩에 참여하게 됩니다. 고객중심경영 팀의 온보딩의 온보딩은 첫날 입사 온보딩과 무엇이 다를까요? 또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은 바로 이 고객중심경영 팀에서 진행하는 티오더 만의 온보딩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중심경영팀 온보딩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티오더 고객중심경영 팀은요,
-비전 : 통일된 티오더의 목소리, 개성있는 고객의 목소리, 생각하는 고객중심경영파트
-목표 : 고객 소통에 대하여 가장 먼저 생각하고, 최후까지 고민하는 파트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한다.

고객중심경영 팀의 온보딩에 참여한다면, 티오더 서비스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이해를 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중심경영 팀’을 통해 받는 교육이기때문에, 우리 티오더를 사용하는 고객님들의 니즈와 함께, 티오더 제품에 기대하는 바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실제 고객중심경영 팀의 온보딩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물음이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왜 t’order를 사용할까요?”

이러한 물음으로 교육을 시작하는 이유는, 고객중심경영 팀은 ‘고객의 니즈’를 우선적으로 파악하여야 앞으로 티오더가 나아가야 할 사업 방향과 Product의 기획, 개발 방향을 고려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티오더 (t'order) on LinkedIn: #티오더 #torder #테이블오더 #태블릿메뉴판
🏢티오더, 신도림 디큐브센터에 운영본부 개관 티오더 (t'order) 가 자영업자들을 위한 맞춤형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본부 사옥을 서울 신도림 디큐브센터에 열었습니다. 티오더 운영본부에는 △CX부(고객경험부) △현장운영부 △구매물류부 등을 두고 운영본부와 밀집하게 연관되어…

티오더 운영본부 오픈 안내

실제로 티오더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맞춤형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24년 1월, 별도의 운영본부센터를 신규 오픈하였습니다.

따라서 이곳 운영본부에서 진행되는 고객중심경영 팀의 온보딩에서는 티오더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이제까지 티오더가 받았던 VOC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VOC를 중점으로 다룬다고요?

먼저 VOC에 대한 오해를 풀고 갑니다. 흔히 VOC를 고객의 ‘불만’으로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 VOC는 말 그대로 고객의 목소리입니다. 여기에는 고객의 불만뿐만 아니라 칭찬, 개선 요청사항 등 고객들이 티오더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목소리가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VOC를 끊임없이 파악하고 고객과 양방향 소통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잘 캐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티오더의 목소리를 고객에게 잘 전달하는 것 역시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티오더의 목소리를 잘 전달하는 사례는 어떤 경우일까요?

예를 들어 고객님들이 간혹 ‘티오더에 오류가 발생했어요’라는 문의를 주시곤 합니다. 하지만 이때 그 내용을 살펴보면 실제론 티오더 자체의 오류가 아닌 매장 환경(와이파이), 혹은 티오더와 연결된 POS의 문제일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통을 통해 고객님들의 문제를 해결해 드림과 함께, 이러한 상황이 티오더 자체의 오류가 아님을 잘 설명드려 티오더의 신뢰를 지키는 일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중심경영 팀 온보딩 커리큘럼이 궁금합니다.

고객중심경영팀에서 실시하는 온보딩 교육은 하루 8시간으로 진행되며,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커리큘럼]
- 티오더 개요
- 티오더 구성
- 태블릿 앱 기능
- 전산 어드민 사용 방법
- 유관 부서 협업 및 고객 니즈 해결 사례

(1) 티오더 개요

먼저, 고객 성향 및 VOC를 통해 우리 고객들이 티오더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고찰합니다. 동종 업계 현황과 티오더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우리 티오더가 나아가야 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고찰합니다.

이 온보딩에는 특히 다양한 직무의 신규 입사자들이 한데 모여 교육을 받습니다. 재무팀, 개발팀, 영업팀, BX 팀, 법무팀 등등..

이처럼 여러 조직의 신규 입사자들이 티오더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기대에 대해 학습한다면, 향후 각자의 업무에 투입될 때, 보다 고객 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고 업무에 임해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2) 티오더 구성 & 태블릿 앱 기능

티오더 서비스 소개 시간에는 실습용 태블릿을 가지고 실제 티오더의 다양한 기능들을 체험합니다. 이를 통해 주문용 태블릿과 마스터 태블릿, 태블릿과 POS의 연동 메커니즘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됩니다.

(3) 전산 어드민 사용 방법

전산 어드민 기능을 학습하는 시간에도 마찬가지로 실제 관리자 시스템에 들어가 실습을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체험합니다.

또한 이 시간에는 실제 티오더 설치 프로세스에 운영 본부 각각의 어떠한 부서들이 투입돼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를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티오더 설치 프로세스와 함께 타 부서들의 업무 흐름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유관 부서 협업 및 고객 니즈 해결 사례

마지막 시간에는 운영, 개발, 기획 본부 등 다양한 부서가 협업을 실제 고객의 니즈에 맞는 기능 개선을 수행해 낸 사례를 공유합니다.

이러한 사례 공유를 통해, 앞으로 업무에 임함에 있어 부서 간 활발한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고객중심경영 팀 온보딩

고객중심경영 팀의 온보딩은 다양한 직군의 신규 입사자분들이 티오더 서비스에 대한 이해의 sync를 맞추고자합니다.

티오더는 발 빠른 성장에 맞춰 매주 신규 입사자들이 입사하며, 조직 규모가 정말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각자 전문 분야가 다른 여러 직군의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데, 산업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소통과 협업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시기인 만큼, 전사적인 서비스 이해도에 대한 sync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온보딩 교육에 참여하신 분들이 현업에 돌아가 유관부서와 소통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객중심경영 팀의 온보딩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왜냐하면 고객의 니즈란 항상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알아가야 할 내용 역시도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중심경영팀의 온보딩은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방향을 꾸준히 체크하고, 이를 통해 티오더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